국내 어린이 사시 가운데 가장 흔한 간헐외사시의 수술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 개발됐다.

건국대병원 안과 신현진 교수와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기계전자공학과 강현규 교수 공동연구팀은 외안근 장력의 측정을 통해 정밀 조정하면 수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국제안과학술지 Graefe's Archive for Clinical and Experimental Ophthalmology에 발표했다.

간헐적외사시는 사시 중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서 가장 흔히 발생한다. 피곤하거나 졸릴 때, 아플 때, 멍하게 있을 때 한 쪽 눈이 바깥쪽으로 나가는 증상을 보인다. 항상 나타나지 않는 만큼 부모가 알아차리기 어렵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정상환자와 간헐외사시를 대상으로 외안근 장력을 측정한 결과, 간헐외사시환아의 사시안 외직근 장력이 정상안 보다 20%, 주시안 보다 10% 높게 나타났다.

간헐외사시 교정을 위해서는 눈을 밖으로 움직이게 하는 외직근을 뒤쪽으로 보내, 약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신 교수는 "간헐외사시 수술 성공률을 높이려면 장력이 강한 쪽 눈의 외직근을 약화시키는 게 효과적"이라며 "외안근장력 측정장치를 통해 보다 정밀한 사시 수술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구팀은 3종류의 외안근장력측정장치를 개발했으며 2건의 특허를 등록을 마쳤다. 관련 연구 3편은 SCI급 저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