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코로나19 치료제 렉키로나주(성분명 레그단비맙)를 개발한 셀트리온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2020~2021년 치료제 개발 임상지원 사업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원 비용의 73%인 520억원을 셀트리온에 지출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복지부는 사업 시행 전 1상 임상시험 6개 과제, 2상 임상에 4개, 3상 임상에 4개 과제 등 임상시험 유형 별로 단가를 정해 지원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를 수정해 기업 규모에 따라 상한액을 정해 더 많은 금액이 지원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즉 제약사로부터 임상지원 신청을 받아 선정해 회사 규모에 따라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복지부가 기업 선정 당시 셀트리온을 중견기업에 포함시켰지만 실제로는 대기업이었다는 사실이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확인됐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더구나 셀트리온은 2, 3상 임상 지원을 요청했지만 복지부는 1상 까지 포함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기업이 신청하지 않은 1상 임상 금액까지 복지부에서 챙겨준 것도 의문이지만 당시 셀트리온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2상을 신청한 상황이었기에 1상 지원이 왜 필요한가"라며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특정 치료제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원할 수는 있지만, 복지부가 스스로 만든 규정을 어겨가면서 까지 지원한 것은 큰 문제"라며 "사업계획 변경부터 지원 금액 집행까지 특혜 여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