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중심에 있는 코는 이미지와 첫 인상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호흡을 조절하는 중요한 신체 기관이다. 

때문에 선천적이거나 외부 충격 등으로 한쪽 방향으로 휘어진 코는 외모 콤플렉스 뿐만아니라 호흡불편, 코막힘 현상 등 구조적 문제도 생길 수 있다. 

콧속에 수직으로 위치한 비중격 연골이 함께 휘어진 때문으로 축농증이나 비중격만곡증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치료않고 방치할 경우 다양한 코 질환과 합병증을 유발은 물론 만성화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요구된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사진]에 따르면 휜코 수술의 대부분은 외형 개선이 많지만 내부의 구조 및 기능적 문제까지 바로잡는 게 필수다. 단순히 외형만 개선했다간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규진 원장은 "휜코 수술은 휘어지거나 틀어진 뼈와 연골을 깎거나 바로잡고 보형물이나 자가연골로 콧대를 바로잡는 방법이다. 이때 비중격도 휘어있거나 비밸브가 협착됐다면 같이 수술해야 한다"면서 "물론 동반질환 유무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는 만큼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상담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에 따르면 휜코 수술법은 콧속 구조와 질환에 따라 다양하고 수술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코끝의 모양과 각도와 콧대의 높이와 넓이를 고려해 외모개선과 함께 내부적인 구조 문제를 함께 개선해야 부작용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