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2형 당뇨병 환자에서는 기저 인슐린 강화를 위한 대체 옵션이 많지 않아 메디컬 니즈가 존재해왔다. 이런 가운데 지난 5월 노보 노디스크의 기저 인슐린과 GLP-1 RA이 결합된 줄토피가 출시돼 주목받고 있다. 

성인 당뇨병환자의 혈당 조절 치료제인 줄토피 플렉스터치주는 트레시바(성분명: 인슐린 데글루덱)와 GLP-1 RA 주사제 빅토자(성분명: 리라글루티드)의 고정비율 복합제(fixed ratio combination)이다. 노보 노디스크제약 라나 아즈파 자파 사장[사진]으로부터 줄토피의 치료 혜택과 향후 계획을 비대면으로 들어보았다. 

Q. 올해 출시된 줄토피의 소개를....

A. 줄토피는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조절하는 약제로 자사 초장기 지속형 기저 인슐린 트레시바(성분명: 인슐린 데글루덱)와 GLP-1RA 주사제 빅토자(성분명: 리라글루티드)의 고정비율 복합제다. 기존 경구 혈당강하제의 병용 투여, GLP-1 RA와 경구 혈당강하제의 병용 투여, 그리고 기저 인슐린을 포함하는 모든 인슐린 요법과 경구 혈당강하제의 병용 투여로도 혈당 조절이 어려운 2형 당뇨병 환자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다.

Q. 줄토피의 특장점이 있다면...

A. 하루 한 번 기저 인슐린과 함께 GLP-1 RA가 투여되는 펜타입 주사제로서 하루 중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투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인슐린 데글루덱은 체내 주사 시 멀티-헥사머(Multi-hexamer)를 형성해 24시간 균일한 혈당 강하 작용을 한다. 이를 통해 혈당의 변동 폭을 최소화해 기존 기저 인슐린 대비 확인된 저혈당 발생률을 57%로 낮추고, 25시간의 긴 반감기로 안정적이고 우수한 혈당조절과 함께 하루에 한 번 어느 때나 투여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다.

또 다른 성분인 리라글루티드는 GLP-1 수용체의 특이결합을 통해 공복혈당 및 식후혈당을 낮춰 혈당을 조절한다. 리라글루티드는 실제 인체의 GLP-1과 마찬가지로 뇌의 특정 부위에 작용해 포만감을 높여주는 만큼 공복감과 음식 섭취를 줄여 혈당 강하 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에 장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Q. 줄토피는 어떤 환자군에서 효과적인가...

A. 관련 임상시험에 따르면 줄토피는 기저 인슐린으로 혈당을 조절할 수 없거나 지속적인 인슐린 투여로 인한 체중증가가 우려되는 환자, 주사에 불편함을 느끼는 환자, 인슐린 투여로 저혈당증이 우려되는 환자에 도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저 인슐린으로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을 대상으로 한 DUAL V 및 VII 임상시험에서 당화혈색소 강하, 체중 조절 및 저혈당증 발생률 감소 등의 효과가 확인됐다.

Q. 기존 기저 인슐린에서 줄토피로 변경시 어떤 장점과 혜택이 있나...

A. 기저 인슐린 및 메트포르민으로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2형 당뇨병 환자 557명을 대상으로 26주간 인슐린 글라진과 줄토피를 비교한 DUAL Ⅴ 임상연구에서 줄토피 투여군은 인슐린 글라진(U100 투여군) 보다 적은 용량(ETD: -25.47 Units)으로도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당화혈색소(HbA1c) (-1.13% 대 -1.81%) 및 체중증가의 억제효과(+1.8kg 대 -1.4kg)도 우수했고, 저혈당증 발생률은 57% 적었다.

Q. 줄토피의 해외 반응과 국내에서 기대하는 점이 있다면...

A. 줄토피는 현재 40여개국에서 출시됐으며 대부분 긍정적으로 보고있다. 9건의 임상시험에서 혈당 조절이 어려운 성인 당뇨병 환자에게 또 하나의 강화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 역시 이같은 환자가 존재하는 만큼 줄토피에 거는 기대도 높다. 현재 전국 주요 의료기관의 약사위원회(DC)를 통과해서 처방이 가능해진 상황이다. 외국 시장의 반응이 성공적이었던 만큼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한다.

Q. 치열한 국내 당뇨병치료제 시장에서 줄토피의 마케팅 목표와 전략이 있다면...

A. 인슐린 발견 10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에 줄토피를 출시해 의미를 더했다. 한국에서의 줄토피 마케팅 전략은 환급 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저 인슐린으로 혈당 조절이 충분치 못한 환자에게 또 하나의 강화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저 인슐린 대비 당화혈색소 강하 및 체중 조절 효과가 높고 저혈당증 발생률이 낮다는 DUAL V 임상시험 결과를 강조해 나갈 것이다. 

Q. 한국 취임 후 한국 노보노디스크 매출이 급증했다. 성과를 자평한다면....

A. 2016년 12월 한국에 취임한지 이제 6년째다. 그동안 차세대 기저 인슐린 트레시바, 리조덱, 피아스프 등 인슐린 제품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노보노디스크는 전체 인슐린 시장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매년 그 위치를 지키기위해 노력 중이다. 

아울러 노보노디스크는 환자 중심으로, 환자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당뇨병 및 비만 극복에 적극 도울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