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1기 환자가 림프절 전이가 있어도 보조항암요법의 효과는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차의과학대 일산차병원 상부위장관외과 최윤영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외과 안지영 교수팀은 림프절 전이를 보인 위암 1기 환자 838명에 대한 보조항암요법의 효과를 분석해 미국외과종양학회가 발간하는 외과종양학연보(Annals of Surgical Oncology)에 발표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림프절 전이가 있는 1기 위암에 수술 후 보조항암치료를 권장하고 있다.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권장하는 경우가 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대상자 중 재발 환자는 42명(5%). 영향 인자를 분석한 결과, 보조항암요법 실시 여부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나이와 성별, 종양상태를 고려하면 항암치료로 재발 위험이 더 높아졌다.

아울러 예후가 좋다고 알려진 현미부수체불안정성 위암도 1기에서는 예후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에 근거해 "우리나라에서 림프절 전이가 있는 1기 위암 환자의 경우 보조항암치료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림프절에 전이되도 1기 위암은 재발 가능성이 5% 내외로 매우 낮아 수술만으로도 예후가 좋기 때문에, 수술 후보조항암치료는 불필요하다"며 "하지만 1기라도 재발하는 환자가 여전히 있기 때문에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추가 연구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