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볼륨은 이목구비 못지않게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방과 볼륨이 적당해야 전체적으로 입체적이고 어려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얼굴에 유독 지방이 적어 볼륨이 부족하면 제나이보다 들어 보이거나 얼굴의 윤곽선이 그대로 드러나 사납고 강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소시적 탄력있고 볼륨감 넘치던 얼굴이었어도 노화로 콜라겐 세포 수가 점점 줄다보면 얼굴 지방과 볼륨이 빈약해질 수 있다.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필러, 보형물삽입, 얼굴지방이식 등이 있다. 얼굴지방이식은 자가지방을 사용하는 만큼 인공물질을 사용하는 다른 방법에 비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적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가지방은 주로 허벅지, 복부 등 지방세포가 많은 부위에서 추출한다. 단 미세하게 가공해 순수지방세포 형태로 바꿔야 이식 후 자연스러운 생착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가공한 순수 지방세포를 얼마나 미세한 캐뉼라로 정교하게 이식하는지도 시술 결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더아이언성형외과 김승준 대표원장[사진]은 "얼굴지방이식은 생착률과 이식 과정의 섬세함이 매우 중요하다. 필요 시 PRP또는 줄기세포를 믹스해 이식하거나 미세지방이식술로 시술하면 자가지방의 생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김 원장에 따르면 미세지방이식은 생착률높은 시술법 중 하나로 이마, 볼, 관자놀이, 입가, 팔자주름 등 피부가 얇은 부위에 선택적으로 부분 이식을 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한 개인 맞춤 시술이 가능하다.

지방세포를 매우 작은 단위까지 거르고 가공해 이식하는 만큼 이식 후 표면이 울퉁불퉁해질 우려가 적다. 다만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얼굴지방이식도 의료진의 기술력과 심미적인 센스가 중요하다. 자칫 과도한 지방을 이식할 경우 부분적으로 뭉치는 현상과 이식 부위가 울퉁불퉁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성공적인 얼굴지방이식을 위해서는 수술 전 다양한 후기를 찾아보는 것과 더불어 지방이식 전후 주의사항에 대해 꼼꼼하게 체크해 봐야 한다"면서 "아울러 의료진이 얼마나 얼굴지방이식 관련 임상경험을 쌓아 왔는지, 남은 지방들은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