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면 눈 주변 피부와 근육이 약해지면서 꺼지거나 주름이 생기기 쉽다. 움푹 패인 꺼진 눈은 나이들어보이게 하는 주범이자 우울한 인상을 유발한다. 따라서 눈은 얼굴에서 노화 현상이 가장 민감한 부위다.

눈 위가 꺼지는 원인은 다양하다. 선천적으로 눈 위가 푹 들어가 아이홀이 깊거나 돌출 눈인 경우, 나이가 들면서 중력에 의해 안와지방이 후방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눈 주변의 꺼짐 현상은 화장품이나 셀프 케어만으로는 개선하기 어렵다. 최근에 자가지방으로 눈위지방재배치 또는 지방이식술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눈위지방이식은 미세한 삽입관인 캐뉼라를 이용해 눈 위 꺼진 부위에 자가지방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얼굴 지방이식 처럼 간단할 것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수술 타겟인 지방주머니는 피부나 눈꺼풀 근육 등 주변 연부조직과 밀접하게 달라붙어 있어 지방을 주입할 정확한 레이어(위치)를 찾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을 정확한 위치에 이식되지 못하면 피부나 눈꺼풀 근육 등에 붙어 시술 부위가 울퉁불퉁해질 수 있다. 심지어 눈을 뜨는 힘을 방해하는 후천성 안검하수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눈위지방이식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는 눈위지방재배치술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눈위지방재배치란 뭉쳐있는 눈 위 지방을 필요한 위치로 끌어내려 골고루 퍼질 수 있게 만드는 시술이다.

별도의 지방이식없는 만큼 안와 지방만으로 꺼진 눈을 개선할 수 있어 지방 추출 및 이식 과정이 없다. 따라서 통증, 출혈이 적고 회복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이 원장에 따르면 꺼진눈 뿐만 아니라 돌출눈, 눈가의 겹주름 등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이 원장은 "눈위 지방량이 부족해 지방을 이식해야 할 경우 캐뉼라 보다는 절개를 통해 지방이 들어갈 레이어를 정확하게 분리해 이식해야 울퉁불퉁한 눈두덩이나 안검하수를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일단 이식하면 제거하기 힘든 지방 특성상 필요한 만큼만 이식해야 한다. 만약 개선 효과가 부족할 경우 2개월 내에 추가로 채워야 지방과 근육, 피부 간 유착을 막을 수 있다고 이 원장은 전했다.

그는 "눈위지방재배치 및 이식술은 눈 주변 피부와 근육, 지방 등의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정교한 테크닉이 필요한 상당히 까다로운 시술"이라면서 "첫 교정이 잘못되면 재교정이 매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눈성형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받아보고 진행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