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메디케어가 1회용 스코싱글액 소독제와 해당 소독제 전용 휴엔싱글 소독기를 출시했다.  

내시경은 체내에 삽입해 위, 대장 등의 상태를 확인하는 기구로서 건강검진은 물론 체내 진단시에도 활용하는 만큼 여러 환자에 사용된다.

그만큼 식도염, 위궤양, 결핵 등의 감염질환에 노출될 가능성도 높아 사용 후 세척액으로 철저히 소독해야 한다. 

다만 세척액은 장기 사용은 아니지만 재사용이 가능해 교차감염을 우려하는 이들도 많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1974~2004년까지 소화기 내시경 사용 후 251명에서 교차감염이 발생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따라서 의료선진국에서는 내시경 소독제를 1회용으로 제한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휴온스메디케어의 스코싱글액은 1회용 과초산계(PAA) 소독제로,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됐다. 이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휴엔싱글 소독기는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1회용 소독제를 사용해 바이오필름 생성을 억제하고 5분 내에 포자를 포함한 모든 병원성 미생물을 살균한다.

해당 소독기와 소독제는 현재 2개 대학병원과 6개 종합병원 등에서 시범 사용되고 있다. 사용 병원에서는 기존 소독기 대비 편의성이 높고 교차 감염 우려가 적다는 호평을 나타냈다고 회사는 전했다.

한편 휴온스메디케어는 ISO 15883~4, 5 기준을 충족한 공인인증기관에서 세척, 소독, 잔류 시험한 국내 유일의 소독제, 의료기기 제조기업으로서 균 배양 시험이 가능한 기술력을 보유한 연구소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