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신 기술이 많이 발달하여 타투를 새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모양이 마음에 안 들거나 시간이 흘러 검은 색소가 변하면서 타투제거를 원하는 이들의 피부과 상담 또한 늘고 있다.

문신은 한번 새기면 지우기가 쉽지 않다. 새긴 범위가 넓거나 사용된 염료가 피부 속 깊숙이 침투되었다면, 문신제거는 더욱 어려워지고 반복적인 시술로 비용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피부에 주입된 색소를 레이저를 이용하여 파괴하는 시술로 안전성이 검증된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에서 진행해야 흉터와 부작용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유종호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장
유종호 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장

또한 문신제거비용이 저렴한 무허가 시술소나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타투제거를 할 경우 흉터나 피부질환, 피부염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홍보성 짙은 후기보다 다년간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문신제거시 효과와 안전성,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대한미용레이저의학회장)으로부터 들어보았다.

Q. 안전한 문신제거를 받으려면?

시술은 개인별 피부타입과 컬러, 흑백, 눈썹이나 아이라인 반영구 문신 등 새긴 종류에 따라 맞춤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 내부 색소를 분쇄해주며 색소가 밖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하여야 안전한 타투지우기가 가능합니다.

통증이나 흉터는 숙련된 의료진이 치료해야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최초 쓰인 염료와 문신 색소 깊이를 고려해 적정 조사 강도와 파장을 가진 레이저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문신제거레이저 종류별 효과는?

주변 피부 표피나 진피층에는 손상을 입히지 않고 색소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별 피부타입과 문신의 종류, 색소의 깊이에 따라 적절한 횟수로 피코레이저, 클라리티레이저 등의 레이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충분한 상담 후 맞춤 시술 계획을 세워야 흉터와 부작용 걱정 없이 문신색소만을 파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코레이저는 빠른 속도가 특징으로 파장대가 다양하여 아이라인문신, 눈썹문신제거 시 색소를 잘게 쪼개어 빠른 배출을 도와줍니다. 스펙트라 레이저는 주변 피부조직에 열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효과를 높이며, 클라리티레이저는 통증이 거의 없는 장점과 9가지 서로 다른 팁으로 다양한 종류의 타투제거가 가능합니다.

Q. 문신제거 치료보장제란?

문신제거 치료보장제는 예측한 횟수가 지나도 지워지지 않고 남아있을 경우 추가적인 비용 없이 문신이 지워질 때까지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개인별 맞춤 치료로 추가적인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면서 효과는 책임지는 보장제도가 있는 피부과나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Q. 눈썹, 아이라인 문신제거시술 관련 주의사항은?

문신제거 시술의 횟수는 문신을 새긴 깊이, 색소의 종류, 피부색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 횟수를 줄이기 위해 레이저시술 강도를 무리하게 높인다면, 화상 등 흉터가 생길 위험이 있어서, 초기에는 약하게 시술하고, 색이 흐려진 다음에는 강도를 높여 시술합니다.

눈썹문신 제거 시 눈썹의 까만 털이 하얗게 탈색이 되어 걱정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눈썹은 다시 원래 색으로 자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라인문신 제거는 피부가 상당히 얇고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시술 후 3~4일 정도 부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항생제, 스테로이제 등의 안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레이저 시술직후에는 홍반, 부종 등이 있어서 24시간 내에는 냉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시술 횟수를 늘려감에 따라 시술강도가 높아지는 과정에서 물집이 잡힐 수 있는데, 이때 물집 관리가 중요합니다. 물집이 터지면서 물이 일찍 닿거나 땀을 흘리게 되면 2차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