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섭취량이 적으면 만성신부전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주영수 교수와 세브란스병원 신장내과 박정탁 교수는 한국인 유전체역학조사사업(Korean Genome and Epidemiology Study, KoGES) 참여자 가운데 신장 기능이 정상인 7,735명을 대상으로 아연섭취량과 만성신부전의 관련성을 분석해 유럽영양학대사학회지 임상영양(Clinical Nutrition)에 발표했다.

아연은 인슐린이나 호르몬 작용, 면역기능에 필수 요소로 알려져 있으며, 신장결석에 미치는 영향에는 호불호 모두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연구팀은 아연의 하루 섭취량에 따라 4개군으로 나누어 관찰한 결과, 최대 섭취군에 비해 최소 섭취군의 만성신장병 발생 위험이 높았다(16.5% 대 20.7%). 

아연 섭취가 부족할 경우 만성신부전 발생 위험이 최대 20%가 넘는 것으로 확인돼 양쪽 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만성신부전은 요독, 부종, 빈혈, 혈압 상승 등을 동반하며 당뇨병, 비만, 대사증후군, 고혈압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중증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되며 가장 심각한 5기일 경우 투석과 신장이식이 필수다.

한국인의 아연 권장 섭취량은 성인남녀 각각 8~10mg과 7~8mg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굴 등의 패류, 육류, 가금류 등이다. 음식으로 섭취가 부족할 경우 보충제를 통해 복용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