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이 외모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고려하는 수단은 성형수술이다. 특히 작은 변화로도 극적인 이미지 변화가 가능한 눈성형과 코성형이 매년 전체 수술에서 압도적으로 많다. 

코성형은 얼굴의 입체미를 부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남녀 모두에서 보편적인 성형수술로 자리잡고 있다. 다만 코성형 사례가 증가하고 비용 등에만 신경쓰다 첫번째 코성형 결과에 불만족해 재수술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어 유의해야 한다.

코재수술의 대표적인 원인은 보형물이 내부에서 휘거나 염증 발생, 불만족 등이다. 이처럼 잘못된 문제의 원인을 바로 잡으면서 새로운 결과를 얻어내야 하는 만큼 재수술은 첫 성형 보다 난이도가 높은 게 당연하다.

때문에 코재수술은 비용만 고려하기 보다는 자신의 현재 코 상태와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한 뒤 반복된 재수술로 이어지지 않도록 코의 기능과 얼굴 밸런스를 잘 맞춰줄 수 있는 곳을 선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더아이언성형외과 서인수 원장[사진]은 "보형물 선택에 다소 제한적이었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3D데이터에 기반해 개인의 코 연골, 뼈 등 해부학적 구조에 맞춰 본을 뜬 3D프린팅 코성형이 재수술은 물론 첫 성형까지 도입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서 원장에 따르면 3D프린팅 코재수술의 경우 기존 보형물의 크기와 위치를 좀더 정밀하게 파악해 올바른 사이즈로 교체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목구비에 어울리는 사전 디자인과 거의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3D프린팅으로 맞춤 제작시 기성 보형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염증, 구축, 보형물 들뜸과 휨 현상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 원장은 "코재수술 비용은 보형물의 종류와 개인 별 맞춤 수술 계획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비용 보다 중요한 것은 충분한 전문의료진 상담을 통해 현재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동시에 원하는 바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아울러 "재수술받을 병원의 의료진이 자신의 케이스와 유사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 사후관리 시스템이 체계적인지, 정밀 검사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도 체크해 보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