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회복을 위해서는 통증과 영양 관리, 적절한 신체활동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산부인과 수술 후에는 신체활동량과 회복률이 비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기동 교수는 절개 개복수술을 받은 산부인과질환자 53명을 대상으로 활동량에 따른 수술 회복 정도를 비교해 일본산부인과학회지(Japan Society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Research)에 발표했다.

대상자에게 활동량 측정기를 착용케하고 목표활동량을 설정한 실험군(30명)과 설정하지 않은 대조군(23명)으로 나누어 비교했다.

양쪽군의 수술 전과 수술 4~5일 후 활동량(중앙치)을 비교한 결과, 수술 전에는 비슷했지만(6,481보 대 6,209보), 수술 후에는 큰 차이를 보였다(3,806보 대 2,002보).

이를 바탕으로 회복정도를 비교한 결과, 양쪽군의 회복률은 각각 71%와 41%로 목표량을 달성토록 했을 때 회복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

김기동 교수는 "수술 후에는 침대에 누워 충분히 휴식해야 한다고만 생각하기 쉬운데,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수술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신체활동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김 교수는 무턱대고 고강도의 운동은 문제가 되지만 걷기 중심의 가벼운 운동은 수술 후 환자들의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비롯한 근골격계 문제를 완화하는 데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안전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