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이 많은 다한증환자는 여름이 두렵다. 가뜩이나 많은 땀이 날씨가 더워지면서 더 많아져 사회생활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의하면 2016년~2020년에 발생한 다한증 환자는 1만 4,000~1만 5,000명이다.

땀이 나는 주요 부위는 손, 겨드랑이, 발 등이며 치료법은 보톨리눔톡신, 이온영동치료, 약물요법을 이용하는데 효과가 없으면 교감신경절제술을 이용한다.   

땀이 많이 나는 공통점은 있지만 부위 별로 절제하는 신경은 다르다. 강남세브란스병원 흉부외과 문덕환 교수에 따르면 손, 겨드랑이 다한증에는 흉부교감신경을, 발 다한증은 요추교감신경을 절제한다. 

하지만 다한증 수술 대부분이 흉부교감신경절제술이라 발 다한증에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요추교감신경절제술이 보편화되지 못한 이유는 주변에 중요한 혈관, 신경, 요관 등이 지나가는 만큼 수술이 까다롭기 때문이란게 문 교수의 설명이다.

그에 따르면 신경을 정확히 절제하면 부작용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수술시간이 1시간 정도로 짧고 복강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회복기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요추교감신경절제술은 레이노드씨 증후군을 비롯한 심한 족부 냉증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도 적극적인 치료의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