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수술환자의 삶의 질은 높은 편이지만 70세 이상에서는 신체와 사회적 기능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외과 안혜성·한동석 교수 연구팀은 위암절제술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1년 후 연령 별 삶의 질을 분석해 대한외과학회지(ASTR)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131명. 이들을 70세 기준으로 고령군과 비고령군으로 나눈 후 삶의 질 변화를 비교했다. 고령자군은 비고령군과 외과적, 병리학적 특성이 비슷했으며, 평균 입원기간과 합병증 발생 유무 , 수술 후 화학요법 등에도 차이가 없었다.

분석 결과, 전반적인 삶의 질에서는 별 차이가 없었지만 고령군의 신체 및 사회적 기능과 관련한 삶의 질 점수에서는 유의차를 보였다.

특히 고령군의 신체기능은 수술 전부터 비고령군에 비해 낮았으며 수술 1개월 후까지 가장 큰 저하를 보였다. 이후부터는 회복되기 시작했지만 상대적으로 시간이 걸렸다.

안혜성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위암 수술을 받은 고령 환자는 수술 후 신체 기능과 관련한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한동석 교수(제1저자)는 "수술 후 1개월까지 신체 기능이 크게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위 절제술 고령자의 경우 수술 직후부터 건강 회복을 위한 노력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