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환자가 흡연을 하면 노인성 난청에 걸릴 위험이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의대 이비인후과학교실 정진세, 배성훈 교수는 노인성 난청의 위험인자 별 위험도를 측정해 국제학술지 사이언트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전세계 65세 이상 노인성난청 유병률은 30%로 매우 흔한 질환이다. 최근에는 노인성난청이 인지기능 저하, 치매, 우울증, 낙상 등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으며 고혈압, 당뇨, 흡연, 비만 등과의 연관성도 밝혀졌다. 

연구대상자는 국민건강영양조사(2010~2013년) 참여자 3만 3천여명. 성향점수매칭법을 이용해 이들의 성별, 직업성 소음노출, 흡연, 고혈압, 당뇨, 이상지혈증,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비만 별 위험도를 평가했다.

그 결과, 직업성 소음노출(1.78배)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남성(1.43배), 당뇨병(1.29배), 고혈압(1.16배) 순이었다. 흡연과 이상지혈증, 심뇌혈관질환, 비만의 위험은 유의하지 않았다.

각 인자 별 시너지 효과를 측정한 결과, 흡연과 당뇨를 동시에 가진 경우(1.96배)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고혈압과 당뇨(1.39배)였다.

당뇨병환자라도 금연하면 현재 흡연자보다 노인성 난청 발생 위험은 1.89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험과 유의한 관련성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 교수는 이에 대해 "현재 흡연을 하는 당뇨 환자라도, 금연할 때 노인성난청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