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고혈당, 고혈압 등 대사증후군이 개선되면 유방암 위험도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와 국제진료센터 전소현 교수, 강북삼성병원 서울건진센터 최인영 교수팀은 폐경여성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과 유방암의 관련성을 분석해 국제학술지 캔서(Cancer)에 발표했다.

폐경 이후 호르몬 영향 등으로 대사증후군이 찾아오기 쉬운데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만성염증의 원인이 되는 만큼 유방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연구 대상자는 국가건강검진자(2009~2010, 2011~2012) 40~74세 폐경여성 93만여명. 이들을 정상유지군, 대사증후군 발생군, 대사증후군에서 정상화된 군, 대사증후군 유지군 등 4개군으로 나누고 유방암 발생 위험을 비교했다.

그 결과, 정상유지군 대비 유방암 위험은 대사증후군 유지군에서 18%로 가장 높았다. 또한 대사증후군 발생군에서도 11% 높아 대사증후군이 생기면 유방암 위험이 상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대사증후군에서 정상화된 군의 경우 유방암 위험은 5% 높아지는데 그쳐 대사증후군이 개선되면 유방암 위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사증후군 5가지 요소인 허리둘레(85cm 이상), 공복혈당(100mg/dL 이상), 혈압(수축기 130mmHg 이상, 이완기 85 mmHg 이하), 중성지방(150mg/dL), HDL(50mg/dL 미만) 중 하나라도 기준치를 넘으면 유방암 위험이 높아졌다. 

특히 5가지 모두 높으면 최고 43% 까지 상승했지만 정상 범위로 돌아오면 대사증후군 유지군 보다 낮았다. 신 교수는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면서 "대사증후군 5가지 요소 일부라도 바꾸는 노력을 하면 유방암 위험도 그만큼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