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게임을 하는 중장년층에서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KAIST 문화기술대학원 도영임 초빙교수 연구팀은 50~60대 중장년층 19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게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 국제학술지 엔터테인먼트 컴퓨팅(Entertainment Computing)에 발표했다.이번 조사에서 중장년층이 주로 하는 게임 장르는 애니팡, 테트리스 등 퍼즐 게임과 고스톱, 바둑과 같은 온라인 보드게임이 대다수였다.연구팀은 대상자를 다른 사람과 함께 게임하는 군, 혼자하는 군 그룹, 안하는 군 등 3개군으로 나누어 웰빙지수
노인의 인지력을 높이는데는 보드게임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화투에 치매예방효과가 있다는게 사실로 확인된 것이다.보드게임이란 화투나 포커처럼 정해진 숫자의 카드를 통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게임을 진행하는 종류의 게임을 말한다.영국 에든버러대학 심리학과 드류 앨출 교수팀은 70세 이상 1천여명을 대상으로 보드게임과 인지기능의 관련성을 분석해 노인학저널에 발표했다.대상자를 11세 당시와 70세 이후 인지검사 평가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보드게임을 자주하면 인지기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게임을 하지 않은 대상자에